[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알츠하이머·당뇨… 환자 질환·영양상태 따라 맞춤형 제공

지령 5000호 이벤트

특수의료용도등식품


알츠하이머 환자용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인 '수버네이드'

32주차에 아이를 출산한 A씨는 아이에게 특수한 분유를 먹입니다. 아이가 1.2㎏의 극소저체중아이기 때문입니다. 경도인지장애 판정을 받은 60대의 경우 치아와 소화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식사량까지 줄어 영양의 불균형으로 치매로 진행될까 고민입니다. 하지만 최근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알츠하이머 환자용 식품이 출시돼 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특수분유와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알츠하이머 환자용 식품은 모두 '특수의료용도등식품'입니다. 일반적인 식사를 섭취, 소화, 흡수하기 어려운 환자들이나 질병으로 인해 일반인과는 다른 영양섭취를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식품입니다.

한국임상영양학회 이송미 회장은 11일 "일반인도 건강 유지를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할지 신경을 많이 쓴다"며 "특히 질병을 앓고 있거나 평소 체질이 약하거나 노령이라면 어떻게 영양관리를 해야 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은 2007년 식품별 기준 및 규격이 처음 생겼습니다. 올해 1월부터는 환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다양한 환자용 제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선천성대사질환자용식품', '영유아용 특수조제식품', '유단백알레르기 영유아용 조제식품'을 제외한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의 경우 환자용식품이라는 큰 카테고리로 묶고 질병명을 표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독은 국내 최초로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 알츠하이머 환자용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인 '수버네이드'를 선보였습니다. 경증알츠하이머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이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집중 공급해 뇌에서 시냅스 연결을 활성화합니다.

특히 이 제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유럽과 미국에서 경도인지장애 또는 경증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거쳤습니다. 지난 2017년에는 경도인지장애 환자 3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결과가 의학저널 '란셋 뉴롤로지'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또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특수의료용도등식품도 있습니다. 정식품의 '그린비아 플러스케어 당뇨식'과 대웅제약과 매일유업의 합작으로 선보인 '메디웰 당뇨식' 등은 식이요법이 까다로운 당뇨 환자의 당 섭취를 조절해주는 균형 영양식이자 양질의 영양섭취가 필요한 환자를 위한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입으로 식사할 수 없는 환자를 위해 튜브를 통해 소화기에 유동식을 주입하는 경관 영양식도 특수의료용도등식품 중 하나입니다. 경관 영양식 메디웰 RTH와 뉴트리웰 RTH 400은 환자에게 필요한 열량을 충분히 공급하고, 불용성 대두식이섬유와 정장작용을 돕는 수용성 식이섬유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이 함유돼 보다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영유아를 위한 특수의료용도등식품도 있습니다. 생후 1년동안은 영아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급성장기로 이때 영양이 부족할 경우 성장발달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숙아 및 저체중아를 위한 '한독 인파트리니'는 발육이 부진한 영유아의 따라잡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유아용 특수의료용도등식품입니다.


또 남양유업의 '케토니아'는 난치성 뇌전증 환아를 위한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액상 형태로 개발해 영유아 환자들도 쉽게 섭취할 수 있어 장기적인 치료가 가능한 '케톤생성 식이요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장은 "국내에는 이들을 위한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이 의외로 많이 개발되어 있지만 제대로 알려지지는 않아 사용이 적고 간혹 잘못 사용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하지만 질환과 개인별 영양상태에 따라 영양학적인 요구량이 다르므로 전문가 도움을 받아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